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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7-04 19:20
활성산소
 글쓴이 : 알리바바한…
조회 : 5,239  

활성산소는 유리기, 자유기, Free radical 등으로 불리우는 물질로서, 우리 몸속에 들어온 산소가 혈관을 따라 필요 조직으로 운반되는 과정, 또는 에너지로 사용되는 대사과정에서 강한 산화력을 가지게 된 물질을 말합니다. 

더 쉽게 말하자면, 자동차를 움직이려면 휘발유가 필요하고, 이 휘발류가 연소하려면 산소가 있어야 하며, 휘발류와 산소의 연소 작용에 의하여 자동차가 움직이면 배기가스가 방출되는데, 활성산소는 마치 우리 몸 속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람은 1분에 약 20회 정도의 호흡을 하고, 1회 호흡시 약 500cc 정도의 공기를 들이마십니다. 

, 1분동안에는 약 10,000cc 정도의 공기를 마시는데, 이중에서 2,000cc 정도가 산소에 해당하고, 산소의 2% 정도인 40cc가 활성산소가 됩니다. 

그래서 사람의 몸 속에서는 하루에 57,600cc의 활성산소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어느곳에서나 생성이 가능하고,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정상 세포를 산화시키며, 세포벽을 붕괴시키게 됩니다.

 

세포가 산화되는 과정에서 과산화지질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이 물질은 맹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혈관의 탄력성을 떨어뜨려서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동맥경화는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활성산소는 관절에 염증을 유발하고 혈관을 산성화시키는 물질을 증가시켜 관절염의 원인이 됩니다.

 

우리 몸에서 생리기능을 수행하는 호르몬 등은 대부분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활성산소는 아미노산을 산화시켜서 단백질의 기능을 떨어뜨리면서 각종 호르몬 분비에 이상현상으로 생리기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세포 DNA의 변형을 유도해 각종 암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세포가 산화과정을 겪는다는 것은 노화가 촉진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는 노화와 치매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며, 면역기능을 떨어뜨려 인간에게 발생하는 90% 이상의 질환에 관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활성산소가 우리 몸에 미치는 악영향은 일일히 거론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매우 다양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인체는 시시각각 우리 몸속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하여 SOD, 카타라제, 글루타티온, 페록시다제 등 효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항산화효소라고 부르며, 활성산소를 산소와 과산화수소로 바꿔 독성으로부터 세포를 방어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SOD의 작용에 의하여 생성된 과산화수소는 언제든 다시 활성산소로 변할 수 있어서 이 과산화수소를 물과 산소로 분해시키는 효소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카타라제와 페록시다제이며, 글루타티온은 활성산소 분자를 중화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이들 항산화효소는 세포질이나 세포의 바깥쪽, 혹은 세포의 미토콘드리아 등에 존재하기도 하고, 음식을 통하여 우리 몸에 섭취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항산화효소의 기능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저하되고, 실제 30~40대의 경우 활성산소가 정상수치범위를 유지하지만, 50대가 넘어가면서부터는 활성산소 수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주 여러가지의 질환에 노출됩니다. 

 

한가지 더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가 평상시 흔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물들 가운데에도 이러한 항산화효소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황산화제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항산화효소들은 우리 몸에서 생성이 가능하여 장기적으로 항산화작용을 수행하지만, 항산화제의 경우 일회성, 혹은 단기간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하므로, 항산화제들이 다양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활성산소를 제거해나가는 방법이며, 약물보다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 그리고 한 종류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통하여 여러가지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이 항산화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잘 알려진 항산화제에는 비타민 A, C, E, 베타카로틴, 셀레늄, 아연,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등이 있으며, 이들은 주로 잡곡과 채소, 과일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이가 들어 활성산소의 생성량이 많아질수록 채식 위주의 식단을 구성해나가는 것이 좋으며, 자율신경 중에서 교감신경을 우세하게 만들어 면역세포 중에서 과립구를 과도하게 증가, 사멸시키면서 활성산소의 과잉생산을 유도하는 스트레스를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이러한 항산화제의 경우에는 예를 들어 비타민과 같이 열에 약한 종류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채식류의 경우 과도하게 익히지 않거나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에 생식과 같은 식사대용식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생식은 잡곡과 채소, 과일, 견과류 등을 생으로 고르게 포함한 음식으로 항산화제의 결합을 도우며, 특히 산삼배양근 농협발아생식과 같이 체내 흡수가 가능한 SOD를 포함하면서 비타민 활성도가 높은 발아곡물을 포함하는 생식이 활성산소의 제거 및 효율적인 항산화효소, 항산화제들의 섭취를 이루는데 더욱 유익할 것입니다. 

 

스트레스 이외에도 과도한 육류 및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와 과도한 운동은 활성산소의 생성량을 늘리므로, 채식 위주의 식습관에 적당한 운동, 그리고 운동후 채소와 과일의 균형잡힌 섭취를 이루는 생활패턴을 이어나가는 것이 활성산소를 이겨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식인에서 발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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